재가노인통합지원서비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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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가노인통합지원서비스

운영개요

신체적, 정신적, 사회적 이유로 일상생활유지가

곤란한 복지사각지대 취약 및 위기노인에게

전문사례관리를 비롯한 상담, 자원연계,

일상생활지원 등의 서비스를 통합적·연속적으로

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

안정된 노후생활을 영위하도록

예방적 복지 실현과 사회안전망

구축을 도모코자 함


재가노인통합지원서비스

운영체계도



 

종합상담 (1533-3535)

노인에 대한 종합적 상담(정보제공 및 서비스 이용지원)과 재가노인통합지원서비스 제공으로 다양한 위기로부터 선제적 대응을 통해 노인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지원


정보제공 : 노인에 대한 종합적 정보제공 및 연계를 통해 위기를 사전에 대응 노인복지서비스 관련 정보를 필요로 하는 모든 도민(노인, 노인 가족, 지역주민 등)에게 정보제공을 통해 욕구충족 및 문제해결

서비스 이용지원 : 각 영역별 욕구사정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연계로 문제(욕구) 해소 


60+라이프 디자인

60세 이상 65세 미만의 취약계층에 대해 위기관리체계 구축 및 욕구 기반 위기 관리 서비스, 생활지원 및 교육연계 등을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인 생활과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


권익옹호

노인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개선 할 수 있는 예방활동 및 피해 의심사례 대응,연계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권익옹호


사례관리

재가노인의 욕구를 사정하여 가장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자원을 조정·연계함으로써 재가노인의 욕구를 충족하고 나아가 삶의 질 향상 도모


위기관리체계 구축

지역사회 어르신의 경제적, 신체적, 정신적,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욕구 기반 위기관리 서비스 제공 및 지역사회 노인의 권리옹호 및 긴급지원 등의 서비스 제공으로 가정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


이용 대상

재가노인통합지원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되, 다음에 명시된 어르신을 우선적 대상으로 함


- 기초생활보장 수급자, 차상위계층 등

  경제적 취약어르신

- 경도인지장애, 알코올의존 등의

  신체적․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

- 우울, 고독 등 사회적 고립상태의 어르신

- 재가노인복지관련 서비스

  (장기요양, 맞춤돌봄, 치매안심센터 등)

  이용자 중 재가노인지원서비스를 필요로

  하여 의뢰된 어르신

- 긴급지원이 필요한 노인(장기요양급여

  수급자 및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포함)

- 60세 이상 65세 미만의 취약계층으로

  사회적 관계단절로 인한 고독사 위험군

  및 건강, 주거, 돌봄, 경제, 심리적 지원이

  필요한 자

- 60세 이상 65세 미만의 준 고령자 중에서

  건강한 노후생활을 위한 라이프 디자인의

  욕구를 가진 자

- 기타 시장·군수 또는 읍·면·동장이

  의뢰한 어르신


이용대상 선정

- 재가노인통합지원서비스 제공이 필요한

  노인으로 시장·군수가 의뢰한 어르신

- 재가노인통합지원서비스를 필요로 하여

  대상자, 주민센터, 유관기관, 지역주민

  등이 제공기관에 서비스를 의뢰하거나

  제공기관에서 자체적으로 발굴된

  어르신 중 초기상담 후 필요성이

  인정되어 서비스 제공에 대해

  시장·군수의 승인을 받은 어르신

- 긴급지원이 필요한 어르신에 대해서는

  시장·군수의 승인 이전 서비스 지원 가능


제외 대상

- 재가서비스사업의 대상이 아닌 자

  (1개월 이상 입원, 보장시설입소)

- 국비사업에 의하여 동일 또는

  유사한 재가서비스를 받고 있는 자

- 노인장기요양보험,

 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중복지원 불가

※ 단, 긴급지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밑반찬지원 사업, 주거개선, 연계지원을 시장·군수 등의 의뢰를 받아 지원 가능 


서비스 정원/이용자

재가노인지원서비스 이용자 : 150명 이상

- 사례관리 이용자 : 50명 이상(1인/주1~2회 방문)


사례관리대상자 : 위기상황 또는 건강상태악화가 예측되는 대상자로 정기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서비스제공내역 및 대상자의 상태를 수시로 파악하고 있는 대상자


○ 최소 반기별 1회 이상의 사례회의를 통한 서비스 제공

- 맞춤형 복지 지원을 위해 수시 사례회의 활성화 필요


재가노인통합지원서비스 사업내용


 2022년 경북재가노인통합지원센터 사업안내

 대분류

(사업)

 중분류

소분류(서비스)

각 센터에서 추가로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 가능

 종합상담

 정보제공

 사회보험, 공공부조, 사회복지

   서비스 등에 대한 종합 안내

 - 노인 일상생활 관련 전문상담 등

 서비스 이용지원

 상담 및 단순 서비스 이용지원

   (욕구 및 문제)

 60+

라이프

디자인

 상담 및 안전지원

 상담 및 정보제공, 안전지원

 생활지원

 생활지원

   (경제, 신체, 정신, 사회적 지원)

 교육연계

 노후설계교육

 위기상황 관리 및 긴급지원

 위기상황 협력 대응체계 구축

   긴급지원 등

 권익옹호

 학대예방

 노인인식개선

 - 돌봄가족지원

 학대개입

 학대신고

 - 노인보호전문기관 등 협력

 사례관리

 사례 발굴

 사례 발굴(의뢰, 아웃리치 등)

 초기 상담

 초기 상담

 사정 및 계획

 욕구 및 문제사정

 - 자원사정

 - 사례회의

 - 사례관리 계획

 개입

 서비스계약

 - 욕구기반 위기 관리 서비스 제공

   (경제, 신체, 정신

   사회적 위기관리)

 - 서비스 연계 지원 및 자원동원

 점검 및 모니터링/재사정

재계획

 점검 또는 모니터링

   (전달정도, 목표성취도, 욕구변화 등

   종결 및 의뢰, 사후관리)

 - 재사정, 재계획

 종결 및 사후관리

 문제해결, 달성도, 효과성

   만족도 등

 - 서비스 종결(중단, 서비스연계 

   사후관리)

 위기관리

체계구축

사각지대

노인보호

발굴체계 구축

 /관 협치 체계 구축

 - 서비스 수행기관 간 연대협력 

   체계 구축 등

 정보통신기반 일상생활 안전지원

 - ICT기반의 일상생활 관리 등

 - 야간 안전 확인을 통한 

   위기관리 등

 통합지원체계

구축

 민관협의체 구성 등

 - 가족, 이웃, 자원봉사자 등 

   돌봄공동체 형성 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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